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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과 전문의가 말하는 '노안' 늦추는 방법

노안은 늦출 순 있지만 막을 수 없다..TV는 반드시 불 켜고 봐야 눈에 좋은 루테인, 녹황색 채소와 과일, 단백질 먹으면 좋아


- 노안의 원인은 무엇인가?
“노안은 노화의 일종이다. 나이가 들수록 안구 조절력이 감소하는데, 이는 수정체나 수정체의 굴절력을 조절하는 주변 근육(모양체)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물론 젊을 땐 모양체의 탄력이 뛰어나다. 가까운 거리에 있는 사물을 볼 때에는 모양체가 수축하고 수정체가 두꺼워짐으로써 굴절력이 증가한다. 사물을 또렷이 볼 수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모양체의 탄력이 떨어져 가까운 사물을 볼 때에도 수정체의 굴절력이 증가하지 않는다. 때문에 먼 거리는 잘 보이되 가까운 거리에 있는 상은 흐리게 보이는 것이다. 노안은 유전적 요인과는 관련이 없고, 환경적 요인과는 유관할 수 있다. 같은 40대 중반이라고 해도 개인에 따라 편차가 큰데, 운동을 꾸준히 해 노화에 대비한 사람은 확실히 노안도 늦게 찾아온다.”

- 노안의 주요 증상은?
“근거리에 위치한 사물이 잘 보이지 않는 것은 물론, 때에 따라 시야가 흐려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먼 것과 가까운 것을 교대로 볼 때 초점 전환이 늦고 책을 읽을 때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 두통이 생길 수도 있다. 조명이 어두운 데서 글을 읽을 때나 작은 글씨를 볼 때 증상이 심해진다. 보려는 대상이 멀리 있을수록 비교적 눈이 편하고 잘 보인다.”

- 노안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
“노안을 막을 수 있는 의학적 방법은 없다. 늙는 것을 막을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다만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시금치, 호박, 당근, 블루베리, 비타민, 오메가3 등을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된다. 시중에 나와 있는 루테인 성분의 눈 영양제도 좋다. 이런 것들이 노안 진행을 조금은 느리게 만든다. 치료제가 아닌 보조제인 셈이다. 좋은 음식을 섭취하며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최선이다. “


노안 예방을 위한 10가지 수칙

1. 지나친 흡연과 음주는 피한다.
2. 강한 자외선을 피하고 선글라스 착용으로 눈을 보호한다.
3. 눈에 좋은 루테인과 비타민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와 과일,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한다.
4 인스턴트 음식이나 지나치게 단 음식은 피한다.
5 어두운 조명에서 책을 읽는 것을 피하고 
적절한 조도(백열등 한 개에 스탠드 형광등을
함께 사용한 정도)를 유지한다.
6. 버스나 지하철 같은 흔들리는 곳에서 책을 읽지 않는다.
7. TV는 반드시 불을 켜고 본다.
8. 장시간 작업을 할 때는 1시간마다 5분 정도 휴식을 취한다.
9. 컴퓨터에서는 30㎝ 이상 떨어져서 작업한다.
10. 40대 이후부터는 1년에 1~2회 안과 검진을 받는다.

- 노안을 교정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돋보기안경을 착용한다. 돋보기는 가장 손쉬운 노안 교정 방법이다. 노안의 초기부터 중기, 후기까지 자신의 상태에 적합한 안경 렌즈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수정체의 조절력이 줄어들 때마다 안경 도수를 높여야 한다는 점, 관리가 어렵고 렌즈의 부분별 교정 차이에 대한 적응이 필요하다는 점은 단점이다.

최근에는 노안교정술도 많이 선택한다. 노안교정술은 근본적으로 노안을 없애는 수술이 아니다. ‘20대 눈’으로 완전히 돌아가는 줄로 오해하지만, 그렇지 않다. 수술 후에도 이따금 돋보기의 도움을 받아야 할 때도 있다. 다만 생활은 훨씬 편해진다. 수술은 사회활동이 활발한 40대 후반에서 50대가 가장 많이 한다. 부작용이라면 라식?라섹 수술과 비슷하다. 안구건조증이나 야간빛번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