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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과 장을 살려 젋어지는법

사람마다 노화의 속도는 다르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간과 장이 제 기능을 못하면 노화의 증후가 빨리 나타나고 간이 해독을 못하면 노화가 빨라진다. 가을의 건조한 날씨가 피부부터 장기까지 말려 노화에 가속도가 붙는다.

해독과 물질 대사에 관여하는 간의 노화는 우리 몸의 전체 노화에 영향을 준다. 간은 노화가 되면 크기가 줄어들고 간기능이 떨어져 노화도면 간경화나 간암까지 올수 있다. 소리 없이 늙어가는 것이 간이다.

간노화 자가 진단법
1. 황달
2. 갈색소변
3. 만성피로
4. 소화장애
5. 갑작스러운 출혈 증상
(위의 증상중 1가지가 1달 이상 지속된다면 간 기능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간건강에 도움을 받는 식단의 비밀

도라지
초롱과에 속하는 식물로 해발 천 미터 이내의 평지나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란다.
보통 7,8월에 꽃을 피우는데 꽃이 진 가을이 제철이다.

동의보감
"길경이라고 불리며 '성질이 차고 맛은 맵고 허파, 목, 코, 가슴의 병을다스린다'고 기록"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뛰어나 기관지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도라지는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우리 간의 면역력을 높여 줄 뿐만 아니라 간의 해독 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

사포닌 성분이 많은 인삼에는 없는 플라티코딘 D라고 하는 사포닌 풍부하여 간의 면역력을 높여 해독작용을 해준다.

간의 기능을 높여주는 해독력의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어 간경화를 억제하는데 좋다. 식용과 약용의 효능에 차이가 없는 도라지는 10~11월에 가장 좋다. 식용도라지는 나물용으로 약용도라지는 약재로 사용한다.

좋은 약 도라지는 발이 많은 것이 좋고 식용 도라지는 매끈하게 잘 빠진 것이 좋다.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도라지 이지만 소화불량이 나타날수 있어 생도라지는 종이컵 1컵 말린것은 15g 정도만 먹는 것이 좋다. 된장, 요구르트, 꿀을 같이 넣어 먹으면 좋다.

도라지청
1.도라지는 잘 씻는다.
2.껍질째 썰어 꿀에 잰다.
3.3뿌리 정도 담을때 꿀은 충분히 잠길 정도로 넣어 2~3일 정도 숙성하여 먹는다.
(도라지는 잘게 자를수록 좋다.)

도라지 된장무침
1.물에 소금을 풀어 도라지를 썰어 넣고 20분 담궈 놓는다.
2.건진 도라지는 된장 1스푼과 다진마늘 , 파를 넣고 참기름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요구르트+말린 도라지 주스 만들기
1.도라지를 5cm 정도 썰어 3일정도 말려 분쇄기에 곱게 갈아준다.
2.말린 도라지 가루 2~3스푼을 우유 200ml에 넣어준다.

지방간 간 노화의 지름길
간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이 필요하다.

지방간 완화에 도움 된 식단

표고버섯
송이과에 속하며 특유의 향과 쫄깃하게 씹히는 맛이 좋으 버섯으로 가을철 가장 살이 오르고 비타민 성분이 평소에 비해 여섯 배나 많아 진다. 트레할로스라는 다당체가 풍부하여 천연 방어 물질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간에서 지방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지방분해를 하는데 도움을 준다.

표고버섯 맞춤 밥상

표고버섯밥
1.말린 곤드레를 압력솥에 넣고 20분 삶아낸다. 그후 밥을 해야한다.
2.2인 기준으로 맵쌀을 2컵, 찹쌀 반컵, 곤드레 60g(1줌), 표고 1줌 6~8개 정도 넣고 물은 8컵 넣는다.
3.들기름을 1스푼 넣은후 밥을 한다.

지방간 완화에 도움이 되는 지압법
엄지 발가락 검지 발가락 중간 태충청을 눌러준다. 반대쪽 발도 눌러준다.

표고홍합부추볶음
홍합은 타우린이 풍부해 간에 필요한 아미노산을 보충해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표고버섯은 비타민D가 풍부, 부추는 비타민 A가 풍부 기름에 볶을 경우 흡수율이 높아진다.

1.불린 표고, 부추, 홍합을 준비한다.
2.홍합을 넣고 입이 열릴 정도로 팔팔 끓인다.
3.육수는 버리지 말고 조림할 때 넣는다.
4.고추기름에 홍합, 부추, 표고를 넣고 볶는다.(육수를 약간 넣어준다.)
※표고버섯은 냉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아랫배가 냉한 경우 복통이나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버섯류는 익혀먹거나 말려서 먹는 것이 좋고 표고가루는 3~4스푼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장내 노화가 위험한 이유
음식물을 배설하는 기능을 하고 장기 중에서 가장 먼저 노화의 징후가 나타난다. 장 건강이 좋지 않아서 면역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장내에서 독소를 밖으로 배출하지 못하게 되므로 유해균이 증식하고 부패물질에서 독소를 발생시키게 된다. 그러므로 장내 환경을 망치고 또 다른 장기를 손상해서 몸을 늙게 만든다. 장에서 노화의 징후가 가장 빨리 나타난다.

장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
잦은 방귀를 뀌거나 냄새가 지독하다. 변비와 설사가 반복적으로 이루워 진다.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복부 팽만감이 있다. 평소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배가 자주 아프다.

장건강에 좋은 시금치
가을이면 변비 증상이 심해진다. 변비를 방치하면 노화를 촉진하여 대장암까지 유발시킬수 있다.


시금치
시금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다.

프리카
장건강을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프리카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곡물로 엽록소가 풍부하고 저항성 전분도 풍부하여 현미의 4배 이상의 식이섬유가 들어 있다. 당뇨환자나 다이어트에 좋다.

프리카 주스
믹서에 프리카 25g을 곱게 갈아준다. 바나나 1개, 플레인 요구르트 250ml을 넣어 준다. ※ 프리카 섭취시 많은 양을 섭취하면 식이섬유의 과잉섭취가 될수 있으므로 1컵 반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