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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때 불을 꼭 꺼야 하는 이유


17년 기준, 한국인들의 평균 수면 시간은 프랑스(8시간 50분), 미국(8시간 38분), 영국(8시간 13분)과 비교해 최하위 수준인 7시간 49분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수면 시간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수면의 질을 높게 유지하는 것인데요. 수면의 질을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가 빛이 없는 상태에서 잠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수면시 불을 꼭 끄고 자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1. 심혈관 질환 위험
우리의 몸은 수면을 통해 체력을 회복하기 때문에 잠을 자는 동안에는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체온도 내려가게 됩니다. 

이렇게 신진대사가 낮아진 상태에서 빛에 노출되면 혈압이 올라가고, 혈관 내부가 손상되어 자칫하면 동맥 경화로 이어질 확률이 있습니다.

2. 뇌기능 저하
수면 시 빛을 받게 되면 뇌기능 저하로도 이어질 수 있는데요. 잠을 자는 동안 빛에 노출되면 하부 전두엽 기능에 악영향을 미쳐 집중력, 인지능력, 감정조절, 식욕조절과 같은 작업 기억 능력의 저하를 불러오게 됩니다.

실제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의 연구에 따르면, 수면 시 빛에 노출된 사람들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뇌기능 활성화 상태가 낮아졌다고 밝혔습니다.

3. 유방암 위험
수면 시 빛에 노출될 경우,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가 저하되는데요. 미국 미시간대학 생화학 연구팀은 멜라토닌 분비 저하가 유방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바로 멜라토닌의 분비 저하는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과다 분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우울증 유발
잠들기 직전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해 빛에 노출되는 경우는 우울증을 불러 일으킬 위험도 있습니다. 

수면 관련 국제 학술지 <Sleep Medicine>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잠들기 전 스마트 폰이나 TV 등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할수록 수면 시간을 유의하게 짧게 만들고, 우울감을 겪게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수면, 질 좋은 수면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맞춰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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