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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치고 피로한 간에 좋은 음식


1. 모시조개 (조갯살과 껍데기 모두 이용)

모시조개 살에는 타우린과 호박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떨어진 간기능을 회복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모시조개는 조개살뿐만 아니라 껍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모시조개 껍질을 잘 씻어 말린 다음에 숯불에 구워 곱게 빻아 하루에 4g 정도를 3~4회 정도 따뜻한 물에 먹으면 속이 쓰리고 식욕이 떨어져 있을 때 효과가 좋습니다.

2. 배 식초 절임

껍질 벗긴 배를 납작하게 썰어 유리 용기에 담고 현미식초를 배가 잠길 정도로 부어 밀봉한 다음 서늘한 곳에서 하루정도 절였다가 1회 20g씩 3회 공복에 배를 씹어 먹습니다. 병 속에 담긴 식초는 생수 한 컵에 3~4스푼을 넣어 마시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3. 결명자

결명자는 간에 쌓인 열을 없애고 기운을 북돋워주며 간의 독열을 다스려줍니다. 눈에 충혈이 자주 되거나 열이 있고 쉽게 피로해지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4. 부추

추는 간의 채소라고 불릴만큼 간 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대소장을 보호하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해주며 신체기능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5. 무

무의 감칠맛을 내는 성분이 베타인이라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간에 좋은 아미노산,메치오닌을 생성해 간의 해독 작용을 돕고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게 됩니다.


6. 콩 

술과 담배의 독성을 해독하고 간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7. 바지락 

바지락에 풍부한 타우린이 간의 해독작용을 돕기 때문에 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함께 포함된 메티오닌 등 필수 아미노산과 니아신,히스티딘, 비타민B,칼슘,철분 등도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8. 그외 좋은 음식들

① 당근과 호박은 약해진 간에 저하된 비타민 대사를 개선해줍니다.

② 등푸른 생선은 중성지방의 함량을 낮추어 간 기능 강화에 좋습니다.

③ 도미, 닭가슴살, 쇠고기, 장어 등은 간세포에 단백질을 공급해 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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