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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 당뇨에 좋은 음식

01. 현미
위에 설명 드린 안 좋은 음식 중에 삼백 음식이 들어갑니다. 그 중에 백미(흰쌀)이 포함되는데요. 이는 일차적으로 흡수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입니다.

현미는 백미에 비해 많은 섬유질이 들어있어 흡수속도가 상대적으로 매우 느리고, 백미에 들어있지 않은 수 많은 미량원소들이 포함되어 있어, 백미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02. 채소 및 해조류
채소와 해조류는 거의 섬유질로 되어있습니다. 섬유질은 함께 섭취한 음식물이 흡수되는 속도를 느리게 하는 능력이 탁월하며, 장내 유익한 미생물이 자라는 데 밑거름이 됩니다.

또한 채소와 해조류에 들어있는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미량원소들은 체내 대사 기능을 촉진하여, 혈당 조절뿐만 아니라 근원적인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특히, 미역이나 토마토 등은 당뇨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03.원두 커피
기본적으로 카페인은 당뇨에 안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들이 카페인을 제외한 커피에 들어있는 많은 물질들이 당뇨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도출에 내고 있습니다. 하루 3잔 정도의,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순수한, 커피는 당뇨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04.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에는 불포화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 건강 및 대사기능 정상화에 매우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필수 아마노산 및 토코페롤, 핵산 등 필수 영양소들이 다량 함유되어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05. 콩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릴 정도로 다양한 아미노산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입니다. 육류 섭취에 제한을 두는 당뇨인에게는 매우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콩은 식감은 곡물과 비슷하나, 곡류에 비해 훨씬 낮은 탄수화물 함량을 가지고 있으며, 풍부한 식이섬유에 의해 빠른 흡수를 방지하여 줍니다.

게다가, 콩을 발효시켜 만든 된장, 청국장 등에는 당뇨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콩을 식초에 일정시간 이상 담가 둔 ‘초콩’도 건강과 당뇨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06. 돼지감자
당뇨에 좋다는 민간 음식 중 가장 유명한 것 중 하나입니다. 인슐린과 거의 비슷한 효능을 가진 이눌린이란는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혈당 조절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효과를 보았다는 분들이 많지만, 효과가 없다는 분들과 속이 불편하다는 의견도 있으므로 잘 알아보고 드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07. 양파(즙)
양파가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면역력을 강화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특히 양파즙을 먹어 당뇨가 좋아졌다고 하시는 분들이 상당 수 계시지만, 오히려 혈당이 높아졌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으니 이 역시 잘 알아보고 드셔야겠습니다.

▶ 당뇨에 피해야할 음식

1. 통조림, 과일, 젤리, 잼
남녀노소 모두가 간식으로 즐겨 먹는 통조림, 과일, 젤리 등에는 생각보다 많은 양의 당분이 들어있습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찾는 말린 과일 역시 당분 함량이 높으니 당뇨가 걱정된다면 피하는 것이 좋겠죠?

2. 프렌치프라이, 튀김류
프렌치프라이, 감자 칩 등 튀김류에는 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포화 지방은 소화를 더디게 하여 혈당을 순간적으로 높이며, 몇 시간 후에는 포도당 수치를 최고조에 달하게 만듭니다. 아울러 포화 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원인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사탕, 쿠키, 시럽
사탕, 쿠키 등은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릅니다. 하지만, 이러한 식품은 당분 함량이 높을 뿐 영양가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사탕이나 쿠키는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면서 살을 찌우기 때문에 당뇨에는 절대적으로 해롭습니다.

4. 흰 밀가루, 흰쌀 (정제된 탄수화물)
흰 밀가루, 흰쌀로 만든 음식은 참 먹음직스럽습니다. 그러나 밀가루, 쌀 등은 껍질을 벗겨내는 정제 과정을 거치면서 섬유질이나 각종 영양소가 거의 없어집니다.

이처럼 정제된 곡물은 ‘나쁜’ 탄수화물만을 공급하게 됩니다. 영양가는 없고, 열량만 높으면서 몸에서는 빠르게 흡수된다는 것이죠. 이는 혈당에 영향을 끼치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한답니다.

5. 탄산음료
영양가는 없으면서 열량만 높은 식품으로 탄산음료가 빠질 수 없습니다. 탄산음료는 체중조절은 물론, 포도당 수치에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당분 함량이 높은 탄산음료를 하루에 1~2캔씩 꾸준히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당뇨에 걸릴 가능성이 26%나 높게 나타났습니다.

6. 핫도그, 베이컨
당뇨가 걱정된다면 염분이 적게 든 저지방 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핫도그, 베이컨으로 대표되는 가공육은 안타깝게도 지방과 염분 함량이 모두 높습니다.

또한, 가공육은 심장마비와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구도 있어 건강을 위해선 섭취를 자제하는 편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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