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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 오르기의 운동 효과


▶계단오르기 운동에 대한 효과

1.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가 있다.

2. 심혈관 질환을 감소시킬 수 있다

3. 콜레스테롤를 감소시킨다

4. 혈당을 알아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커진다

5. 혈압을 감소시킨다

6. 근력을 강화시킨다

7. 지구력, 심폐 하체를 강화시킨다

8. 체중 조절에 효과가 있다

▶계단 오르기 운동의 장점

1. 걷기운동보다 효율적으로 칼로리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시간을 운동했다했을 때 계단운동은 걷기운도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한다고합니다. 계단 오르기는 빨리 달리기와 비슷한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네요.

2. 인체 균형 능력 강화

한 발로 서서 내딛기를 반복하며 무게중심을 옮기는 양다리 교대 운동으로 인체 균형을 단련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대요.


3. 혈액순환 강화

어떤 운동이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특히 계단 오르기 운동은 유산소운동으로 온 몸에 영양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거두는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또한 계단 오르기는 밑으로 내려간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아오게하는 하지 근력을 키우는 무산소 운동 효과까지 지니고 있다고하네요.

4. 근력을 강화시켜주고 신진대사율을 높이는 무산소운동 효과 계단 오르기는 유산소운동임과 동시에 무산소운동 효과도 같이 볼 수 있는 운동이라고해요.

허리를 바로 세우고, 계단을 오르내리며 척추 근육과 종아리 등의 하체 근육을 강화시켜주어 혈당수치가 조절되고, 신진대사율을 증가하며 칼로리 소비율 역시 증가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방송에 출연한 강재헌 교수는 "계단을 오르는 게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고, 김태균 교수는 "계단을 오르내리면 허리와 발목 근처의 근육이 좋아지고, 골다공증도 예방이 된다"고 밝히며 개인적으로도 계단을 자주 이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후 계단 오르기 운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 심폐 기능 강화, 하체 근육 단련으로 혈액 순환 쌩쌩, 무릎 관절염 예방, 뇌 나이 회춘 등이 언급되며 눈길을 끌었다.

특히 계단 오르기는 근력 강화와 전신 균형 감각 향상을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됐다. 또한 하체 근육이 단련되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는 정보가 제공됐다.

발을 디딜때는 발뒤꿈치→발바닥→발가락 순으로 디뎌야 관절에도 무리가 가지 않는다 처음 시작할 때는 계단 오르기가 만만치 않지만 한달만 꾸준히 하면 10층 정도는 어렵지않게 오를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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