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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를 건강하게 만드는 생활 습관


여러 연구 결과에서 밝혀졌 듯이, 우리의 수명은 폐 기능과 직접 관련이 있다. 폐가 건강할수록 오래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평소에 폐를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엔 무엇이 있을까? 

●운동량 한계치를 늘린다 

폐의 핵심 기능은 바로 혈액에 산소를 공급하는 것. V02max라 불리는 이 능력치는 바로 폐가 혈액에 산소를 공급하는 속도를 나타낸다.

혈액에 산소가 더 빨리 공급될수록 근육과 장기가 더 오래 더 강하게 작동하는 것은 당연한 일. 우리가 운동의 한계치를 늘리면 늘릴수록 V02max 수치는 더 늘어난다. 따라서 매주 3번은 30분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은 기본, 달리기를 할때 매주 5%씩 달리는 거리를 늘려서 폐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다. 

●생선 기름을 먹는다

미국 폐 협회(American Lung Association)에 따르면, 하루 생선 기름 20그램씩 먹으면 폐의 능력치를 64%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매일 기름진 생선을 반찬으로 먹거나, 아니면 영양제로 파는 생선 기름(오메가3)을 섭취해 보자. 

●지압
침술이나 지압도 폐의 질환을 치유하는데 효과가 있다. 팔꿈치의 접히는 부분, 바깥쪽 접히는 선 중간쯤을 엄지 손가락으로 눌러주는 것이 효험이 있다고 한다.

약 2-3분간 해당 부위가 아플 때까지 지긋이 눌러준다. 다른 팔도 똑같이 반복. 이 부위는 호흡을 부드럽게 하고, 폐의 에너지를 가라앉히며, 기침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항산화 음식을 많이 먹는다 

브로콜리, 사과 등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든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폐의 건강을 회복시키는데 유리하다. 

특히 일주일에 5개 이상의 사과를 먹는 사람의 경우 사과를 전혀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 폐 기능이 월등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케일, 양배추, 피망, 당근, 호박, 참깨, 아몬드, 살구, 오렌지 등도 폐 건강에 유익한 음식들이다.

●요가, 스트레칭을 꾸준히

볼 스테이트 대학(Ball State University)의 연구진들에 따르면,15주간 매주 2번씩 요가 강좌에 참여한 사람들의 폐활량이 크게 좋아졌다고. 전문가들은 요가가 폐 기능에 좋은 까닭이 숨을 깊게 들이 마시는 훈련을 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즉, 숨을 자주 깊게 들이 마시는 모든 활동은 결과적으로 폐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퇴근 후 복싱 연습을 한다 

복싱용 샌드백을 두들기는 운동은 폐와 심혈관에 극히 이로운 것으로 여러 차례 연구 결과 입증됐다. 

특히 하루에 20분, 일주일에 3번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전문가들은 특히, 이런 운동을 할 때는 퇴근 직후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인간의 폐는 오후 5시 경에 가장 강하게 활동하기 때문이라고. (정오 시간에 비해 20% 정도 더 강함)

●관악기를 배운다 

폐 활량은 수명과 직접 연관이 있다. 폐가 몸에 제대로 산소를 전달하지 못하면 체내의 신진대사는 엉망이 되고 만다. 폐활량은 바로 몸에 산소를 공급하는 척도다.

운동도 물론 폐활량을 늘리는 좋은 방법이지만, 학원에서 색소폰, 트럼펫, 플룻 등 관악기를 배우는 것도 폐활량을 늘리는 최선의 선택이다. 하루 10분에서 15분씩만 연습해도 폐는 몰라보게 튼튼해 질 것이다. 

●폐에 습기를 제거한다
고질적인 기침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폐에 습기가 누적된 경우가 많다. 여기서 말하는 습기란 담, 가래, 점액질 등을 말한다.

폐와 기관지에 점액질이 쌓이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 그러기 위해선 아이스크림과 같은 차가운 음식, 유제품, 가공된 단 음식, 청량음식 등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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