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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이 몸에 좋은 이유


1. 심폐기능
등산을 하면 근력이 강화됩니다. 산행을 하면 최대 운동 능력의 70~80% 정도 힘으로 근육을 장시간 사용하는데 이 과정에서 근지구력이 향상됩니다. 

단련된 근지구력은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의 만성피로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심폐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등산을 하면서 일정한 호흡 운동을 하면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눈 건강
등산을 하면 나무, 숲길, 등 먼 시선이 유지되며 정상에 올라서도 먼 곳을 응시하기 때문에 긴장된 수정체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또한 초록색으로 눈을 편안하게 해주어서 피로감과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3. 스트레스
나무는 피톤치드 물질을 분비하는데 피톤치드란 식물이 병원균, 해충, 곰팡이 등에 저항하려고 분비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피톤치드를 마시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장과 심폐기능이 강화되며 살균작용도 이루어집니다. 실제로 등산한 다음 날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는 혈액 내 베타엔드로핀 양을 측정하면 평소보다 10~20%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인내심 향상 
등산을 하게되면 최소 2~3시간 이상을 걷게되므로 정상까지 오르는 과정에서 인내심을 기를 수있다. 또한 모험심과 성취감도 맛볼 수 있다.

자신감향상과 인내심, 끈기를 길러주므로 정신건강에 많은 도움이된다. 


5. 체중감소
등산을 하면 최소한 2시간 이상을 하게 되는데 대개 5000~7000kacl를 소모하게 된다. 시간당 에너지 소모량은 마라톤과 비교 한다면 낮은 편이지만 그래도 마라톤보다 3배 이상 운동시간이 길기 때문에 전체 칼로리는 마라톤보다 높다. 등산은 크게 힘들이지 않고 체중감량을 할 수 있는 운동이다.

6. 등산은 관절 연골에 좋다.
연골세포는 뼈나 근육처럼 혈액이 아니라 관절액에서 영양을 공급받는다. 만약 연골세포에 영양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표면이 찌부러지면서 퇴행성 관절염이 생기게 된다.

무릎을 구부렸다 펴는 동작은 연골 세포 사이에 관절액이 스며들게 해 영양공급과 찌꺼지 배출을 원활하게 돕는다.

7. 면역 기능을 좋게 한다.
등산을 하면 활동량이 증가 하면서 체력이 좋아지고 면역 세포가 활성화 되며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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